공유

IELTS를 TOEFL과 비교해보기

GlobalExam은 여러분에게 시중에 있는 수많은 영어 시험들중에서도 TOEFL (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href="https://global-exam.com/blog/ko/ielts-exam-introduction/">IELTS (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를 비교해보는 것을 제안드립니다.

왜 특히 이 두 언어 자격증을 대조하는 것일까요 ? TOEIC과 달리 이 두 시험은 같은 형식을 가지고 있어 많은 지원자들이 비교하여 선택하는 시험들입니다.  

사실, 이 두 시험은 직장과 학업에 있어 섬세한 의도, 회사에서 선발을 위해 사용되는 시험, 그리고 선택한 나라에 따라 비교되어야 합니다. 이 글의 목적은 여러분이 적합한 시험을 고를 수 있도록 이 두 자격증 사이의 닮은 점과 다른 점을 보여드리는 것에 있습니다. 여러분의 선택에 따라 IELTS 준비를 할지 또는 TOEFL 준비를 할지가 결정됩니다. 

무료 테스트해보기

목표하는 나라에 맞추어 자격증을 선택하세요

만약 한 지원자가 여러나라들 중 영국, 오스트레일리아 또는 뉴질랜드에서 공부하거나 일하기를 희망한다면, 수많은 기관들, 특히 위 나라들의 대학 또는 회사에서 널리 인정되고 있는 IELTS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면, 한 지원자가 영국이나 미국에서 공부하길 희망한다면, TOEFL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어떤 시험을 허용하는지는 학교 또는 대학이 결정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지리적 위치에 따라 우리는 시험 선택의 경향을 알수도 있습니다. 

IELTS 지원자들은 미국식 억양을 사용하는 TOEFL과 달리, ‘영국식 억양’에 직면하게 됩니다. 일단, 이점은 쓰기에 있어서 그리 큰 문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말하기에 있어서는 여러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영국 억양에 익숙한 지원자라면, IELTS를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미국 억양에 익숙하다면 TOEFL을 고르는 것이 좋구요.  

각 영역 평가 구조의 다른점들

표현력 (말하기및 쓰기)

TOEFLSpeakingWriting은 합산 점수로만 매겨집니다. 즉, 점수는 하나의 영역안에서 발생된 어휘, 문법, 개연성에서의 실수들을 분리시키지 않고 전체적으로 측정됩니다. 그러나 IELTS 점수는 문법, 어휘의 적합성, 문체의 자연스러움, 주제의 일관성 등 여러가지 기준들이 분리되어서 측정됩니다.

IELTS를 TOEFL과 비교해보기

IELTSSpeaking 영역은 시험관과 마주하는 반면, TOEFL은 지원자가 컴퓨터를 앞에 두고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후자의 경우, 대화 내용은 녹음된 다음 시험관들에 의해 채점됩니다. 이를 참고하여 지원자는 두 시험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험관를 대면할 수 없다면 TOEFL을 선택할 수 있고, 반면에 눈 앞의 실제 화자가 필요하다면 IELTS를 선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해력 (말하기와 쓰기)

TOEFL 지원자는 ListeningWriting 영역을 치를 때 대부분이 객관식 형식인 문제들에 응답하게 됩니다. 한 문제에 대한 여러 답들이 제시되어 있고 지원자는 그 중 정답을 골라야 하는 것이지요. IELTS는 단답형, 문장 채우기, 진위형, 객관식의 문제들을 제시합니다. 문제의 유형이 다양하다고 할 수 있지요. 지원자는 어떠한 형태의 시험이 본인에게 더 맞는지를 고를 수 있습니다. 

컴퓨터로도 시험을 치를 수 있나요?

TOEFL IBT 유형은 컴퓨터로 치루어지는 반면 TOEFL ITP유형은 지면으로 치루어집니다. 후자는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며 특정 교육기관에서만 치를 수 있습니다. 반면 IELTS는 컴퓨터로 치를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이 두 시험들이 궁극적으로 어떤 점에서 다른지를 살펴보았는데요.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GlobalExam의 블로그에 있는 여러 글들을 읽어보세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모의고사를 쳐봄으로서 어떤 시험이 여러분에게 더 적합한지를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GlobalExam에서 온라인으로 연습하기

여러분에게 가장 알맞는, 그리고 실제 시험의 조건하에서 연습을 위해 GlobalExam은 온라인 시험 준비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이 플랫폼에서 여러분은 수십가지의 문제, 교정을 동반한 모의고사들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은 자동으로 등록되는 통계에 맞추어 공부하고 단계를 밟아갈 수 있습니다. 이것과 더불어 문법과 어휘 복습 파일들도 제공되기 때문에 틀린 부분들을 명확하게 짚어가며 발전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이 준비되어 있고 여러분은 1회의 무료 모의고사에 상응하는 문제들을 풀어볼 수 있습니다. 가입만으로 충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