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토익기준표로 어떻게 본인의 점수를 환산하나요 ?

수많은 영어능력시험들과 동일한 방식으로, 토익 또한 QCM 다지선다형 시험입니다. 이 점수로 여러분의 영어능력 및 이해도를 증명할 수 있으며 그에따른 성적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시험은 채용자들에게 영어로 말하거나, 승진의 기회를 얻거나, 해외근무의 기회가 주어졌을시에 여러분의 영어능력을 객관적인 수치로 판단받는 증거가 됩니다. 여러분의 커리어에 아주 유용하게 작용하는것은 분명합니다. 

다시 본론주제로 돌아와서, 이 시험은 파트마다 100개의 질문을으로 구성되어, 종합 200개의 질문이 주어집니다 : 목표로하는 점수 취득을 위해 몇개의 정답이 필요한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 GlobalExam 은 여러분께 토익 환산점수표에 대해 모두 알려드릴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원하는 점수를 얻기위해선 토익 시험준비를 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GlobalExam이 서포터 할 것입니다. 

무료 테스트해보기

채점표

각 영어시험은 고유의의 채점표가 있고 , 그 성적에 따른 채점 해설지가 있습니다 .

토익은 비지니스 영어 테스트입니다. 토익 성적표는 여러분의 직장생활에 유리한 작용을하며 그 활용가치가 높습니다. (비지니스 출장 , 원격 의사소통 , 컨페런츠 , 미팅 등등..)

토익은 990점을 만점으로 합니다. 각 파트는 495점을 만점으로하며 두 파트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을 냅니다. 정답을 많이 맞출수록 여러분의 토익점수가 높아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990점 득점시, 어려분의 영어실력은 흠 잡을 곳 없이 완벽하다는 것이 증명하게되겠죠)

점수는 어떻게 계산되었나요 ?

토익의 각 파트는 100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종합은 200개) , 각각이 495점을 만점 기준으로 합니다. 정답의 갯수에 따라 0점에서 495점까지 점수 환산이 되는데 만약 정답이 하나라도 없다면 여러분은 당연히 0점을 받게될 것이고, 모든 질문에 정답을 맞추었다면 495점을 받게될 것입니다.

토익 시험에서 말하는 각 파트란 LC 와 RC 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목표로 하는 점수를 얻기위해선 이 파트별 정답의 갯수가 많아야겠지요. 정답 갯수 환산을 위해 요점을 간추린 표를 아래에서 살펴볼 수

점수는 어떻게 계산되었나요 ?

LC 리스닝 , 청해파트는 최소한 27개의 정답을 맞춰야만 60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정답의 1/3을 맞춘다면 여러분은 오직 110점만 취득하게 될 것입니다. B1 수준을 위해선 최소한 275점을 목표로 해야하며 그것은 56개의 정답갯수를 의미하고, 최소 390점을 목표로한다면 75개의 정답을 맞춰야합니다. 그보다 더 높은 목표를 잡았다면 최소한 89개의 정답을 맞춰야 470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495점 만점을 취득하기 위해선 93개 이상의 정답을 맞춰야만 합니다.  

RC 리딩 , 독해파트에서 30개의 정답을 맞춘다면 초급자에 해당됩니다. 39개의 정답을 맞출시엔 110점 이상이 될 것이고 63개의 정답이상은 275점이 됩니다. B2 수준과 동급시한 390점을 목표로한다면 최소한 88개의 정답을 맞춰야하며, 100개의 문항 중 95개 이상의 정답을 맞춰야만이 470점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 100개의 모든 질문에 정답을 맞춰야만 RC 파트 최고득점 495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 

시험을 치루는 동안 여러분은 시험지 서술문항과 질문에 대해 읽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항상 4개의 객관식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가장 알맞는 답을 골라야합니다. 컴퓨터로 자동 채점되기때문에 여러분은 토익 채점기준에 맞는 응답을 해야만합니다. 

오답을 선택했다고해서 감점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확신이 없거나 모르는 문제일지언정 모든 질문에 답을 해야합니다. 우연히 맞아떨어질 수도 있으니까요 ! 

점수 등급

토익 성적표에는 여러분의 점수 수준을 짐작해볼 수 있는 평가 기준표가 나와있습니다. 여러분의 LC , RC 합산 총점에 따른 평가표 및 파트별 평가기준표도 있기때문에 각 특성에 따라 여러분 스스로 영어수준을  평가해볼 수도 있습니다.  

LC 청해는 3등급으로 구성해볼 수 있습니다 :

  • 200 점 : 응시자는 사진예시나 묘사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어휘를 사용하는 대화에서는 상세한 부분또한 이해하고, 대화 말미에서 주어지는 정보도 이해합니다.
  • 300점 : 긴 텍스트에서의 문맥, 전후관계, 맥락은 이해하지만 장황하거나 반복적인 설명의 디테일에는 혼동을 느낍니다. 
  • 400점 : 텍스트의 양에 상관없이 다양하고 어려운 주제를 이해합니다. 대화의 디테일을 인지하며 복잡한 부정문의 문장도 구성가능합니다. 

RC 독해는 4등급으로 구성해볼 수 있습니다 :

  • 150점 : 단순하고 일상적인 어휘는 이해합니다. 질문의 주제와 정보가 동일하다면 정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 250점 : 문법적으로 단순한 문장을 이해하며, 요약하여 간추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문장간의 정보를 연계해서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 350점 : 문맥이 말하고자하는 것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주어진 다양한 정보들간의 연결이 가능하며 문법적, 어휘적으로 조금 더 복잡한 중급수준도 이해가능합니다. 문장 표현법의 뉘앙스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 450점 : 핵심정보를 포함하여 간추릴 수 있습니다. 어휘 범위가 넓고 비슷한 테마의 다른 뉘앙스들을 연결하여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CECRL 수준

토익으로 인해 여러분의 영어수준은 평가 및 검증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점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를 돕기 위해서 토익 기준표에 상응하는 CECRL 기준평가가 존재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여러분의 토익 성적표에 맞춘 CECRL 등급 영어실력 환산기준표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토익기준표로 어떻게 본인의 점수를 환산하나요 ?

최소한 120점을 획득했다면 CECRL 첫번째 수준 , A1 에 해당됩니다. 간단하고 친숙한 어휘 및 단순한 상황은 이해합니다. 사는곳이나 가족관계 등이 포함된 자기소개를 할 수 있습니다. 

225점을 획득했다면 , CECRL 기준 A2 레벨에 해당됩니다. 단독적인 문장을 이해할 수 있고 자주 사용되는 표현을 이해합니다. 단순한 주제에 대한 정보교환이 가능합니다.

550점의 획득은 CECRL B1 레벨에 해당됩니다. 친숙한 주제의 대화 핵심을 이해합니다. 계획이나 기획구성에 대한 주제의 이야기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B1 수준은 엔지니어 기사자격증에서 요구됩니다 : 엔지니어 비지니스 토익 수준은 최소 750점을 요구합니다 

785점을 획득했다면 CECRL 기준 B2 레벨에 해당됩니다. 문장의 핵심포인트가 구체적이든 추상적이든 이해가능하며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이해합니다. 여러분의 관점과 반대되는 의견에 대한 표현도 할 줄 압니다.

945점에서 최고득점 990점을 취득했다면 CECRL 수준에서도 최고인 C1 수준에 해당되며 훌륭한 영어실력을 가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짧거나 긴 문장의 길이에 구애받지않고 함축적인 내용을 찾아냅니다. 단순하고 친근한 주제와 더불어서 전문적이고 학술적인 주제 또한 이해합니다. 명확하고 자발적이며 구체적으로 짜여진 문장을 구성하여 말할 수 있습니다. 

시험의 성공

이 포스팅에서 여러차례 언급하고있듯이,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면 이 시험을 놓쳐서는 안됩니다.  여러분의 영어실력에 대해서 스스로 확신할 수 없기때문에 토익 성적표에 의해 영어 실력이 판가름 나게됩니다. 교육기관이나 기업에서 요구한 최소한의 수준이나, 희망하는 점수를 이루었을때야만이 여러분은  토익에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목표가 불분명한 분들을 위해 평균예시를 제시하자면  기업들은 750점 이상을 합당한 점수로 고려하곤 합니다. 주로 기업에선 B2 수준이 요구되며 이것은 좋은 영어이해력과 확실한 커뮤니케이션을 보장한다고 고려되기때문입니다. 

토익 시험준비는 가능한한 고득점을 취득하기 위해서도, 좋은 영어실력을 인정받기 위해서도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GlobalExam에서는 여러분의 모의시험과 점수획득을 돕고있습니다. 이 온라인 시험준비10여가지의 토익 유형에 대해 준비 및 학습해보도록 하세요. 플랫폼은 여러분의 목표점수에 적합하도록 구성되며 진도에 맞춰 학습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여러가지 기초적인 것들 , 예를 들자면 모의고사문법표, 시험준비를 위한 조언 등이 준비되어있습니다. 

가입과 동시에 여러분의 첫번째 무료 토익 평가를 제공합니다, 지금당장 여러분의 실력을 평가받아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