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언어 학습에 있어서 어휘의 중요성

여러분은 한 고객과 전화로 한참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 단어가 생각이 나질 않습니다. 여러분은 말을 더듬기 시작합니다. 적당한 말을 찾지 못한 채 에둘러 말하는 사이, 여러분의 어조에 자신감은 많이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이런 불안한 상황, 안 겪어본 사람이 있을까요?

첫번째, 저희와 함께 할 때는 대화에 대해 너무 긴장하지 마세요. 한 언어를 학습하고 있는 중이라면, 위와 같은 상황을 겪는 것은 당연한 일이니까요.

두번째, 현실을 직시하세요. 저희는 여러분이 직장생활에서 이와 같은 상황을 피하시기를 바랍니다.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침착한 모습을 유지하는 것은 직장에서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하면 어휘를 풍부하게 늘리고 언어적 유연성을 가질 있을까요?

우리와 함께하세요. 덕분에 실용적인 조언을 드리겠습니다 Business English !

무료 테스트해보기

영어 어휘 학습을 위한 10가지 방법

1. 메모하세요!

만약 여러분이 한 새로운 단어를 들었다면, 메모하세요. 단어 메모만을 위한 수첩 하나를 사세요. 물론, 듣기만 한 단어를 온전히 적을 수 있는 가능성은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 단어를 손수 적어보는 행동은 여러분으로 하여금 그 단어에 집중하게 만듭니다. 들었던 모든 단어들을 적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단 이틀만에 여러분의 수첩이 꽉 차버리겠지요. 여러분이 기억하기 힘든 단어 또는 직장 생활에서 바로 쓰이는 단어들을 메모하세요.

영어 어휘 학습을 위한 10가지 방법

2. 어원으로 단어들을 학습하세요

새로운 단어를 배우셨군요! 잘하셨어요, 축하 드립니다. 그런데 다른 단어들도 동시에 그리고 아주 쉽게 배울 수 있다는 것 아세요? 어원이 같은 단어들을 찾기만 하면 됩니다. 여러분이 형용사를 배웠다면, 명사와 부사도 배우세요. 만약 동사를 배웠다면, 그 동사가 전치사를 수반하는지, 만약 그렇다면 어떤 전치사인지도 학습하세요.

3. 시각화하세요

만약 여러분이 시각적 학습에 능하다면, 배운 어휘를 그림으로 그려보거나 이미지를 찾아보세요. 그 어휘를 기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독학한 어휘들로 구성된 여러분만의 카드나 표도 만들어보세요.

4. 듣고 읽으세요

어휘에 노출되는 상황들을 늘리세요. 일상 생활 중 비는 시간에는 Podcast를 틀어놓을 수 있지요. 가령 조깅, 집안일, 대중교통 이용 또는 독서를 할 동안 여러분은 상황에 맞게 어휘들을 듣거나 읽을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이해하고 찾고 분석하려 하는 건 비생산적입니다. 하지만 필요한 것들은 가끔 메모해 두세요.

5. 동의어와 반의어들을 찾으세요

같은 어원의 단어들을 공부하는 것이 여러분에게 도움을 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한 단어의 동의어와 반의어를 찾는 것은 여러분의 어휘를 풍부하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6. 사전을 이용하세요

두가지 종류의 사전이 있는데요, 2개 국어사전과 1개 국어사전입니다.

저희가 여러분에게 추천하는 2개 국어사전은 한국어와 영어로 구성된 사전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사전에는 주로 한 단어의 가장 활발히 쓰이는 뜻이 나와있기 때문에 특정 맥락이나 상황에서의 쓰임새까지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때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그 단어의 뜻을 1개 국어사전으로 확인해봄으로서 추가적 언어 훈련을 하는 것입니다. 1개 국어사전으로서 영영사전은 한 영단어가 쓰이는 구체적 상황들에 대한 상세한 설명들을 제공합니다.

사전을 이용하세요

이 두 사전을 번갈아가며 이용하는 것은 어휘에 대한 지식을 발전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영어로 된 정의를 읽으며 그 안에 있는 새로운 단어들을 찾는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어휘에 대한 본질적인 공부를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7. 정기적으로 종합 평가를 내리세요

표를 작성하거나 동의어를 찾는 등의 공부 방법들, 아주 좋습니다. 배운 지식들을 가끔 되짚어보는 걸 잊지 않는다는 한에서 말입니다.

여러분이 학습을 할 때, 두가지 기억들이 활성화 되는데요, 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입니다. 여러분의 학습이 항상 정체되거나 단기 기억에만 집중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선, 자신만의 노트를 작성하고 습득한 내용에 대한 주기적인 종합 평가를 내리세요. 또 스스로 만든 리스트들을 검토하고 복습하며 어휘들을 다시 선별하세요.

여러분이 적어놓은 모든 단어들이 당장 유용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단어들을 선별하여 필수적인 것들로 추리세요.

8. 여러분의 목표를 정하세요

예를 들어, 하루에 한 단어씩 배우는 것입니다. 토요일마다 단어 10개 외우기도 있구요. 휴가 동안 금융에 관련한 영어 어휘들을 파고드는 것도 좋습니다. 외국인 억양없이 영어 말하기도 훈련해보세요.

사실 무엇을 선택하든 상관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충분히 높게 설정된 목표가 여러분으로 하여금 최소한의 공부라도 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단, 실현 가능하게 설정되었기에 여러분의 의욕을 꺽지는 않는 것이지요.

9. 훈련하세요

물론입니다. 어휘는 학습될 수 있지요. 그 것이 비로소 쓰일 때 말입니다. 다시 말해 어휘는 사용자의 개인적 경험이 동반될 때 더 잘 학습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schedule’이라는 단어를 이해못해서 한 계약을 놓쳤다 해도 상심하지 마세요. 다음 번에 그 단어를 접했을 때 더 잘 기억이 날 것입니다. 물론 이상적인 것은 여러분의 잠재적 고객과의 회의 전에 그 단어를 이미 알고 계약을 놓치지 않는 것이지요.

영어 말하기는 여러분의 구술 표현을 발전시킵니다. 영어로 말할 기회들을 찾는 것에 노력하세요!

10. 여러분이 선호하는 모든 자료들을 활용하세요

Youtube 영상 보기를 좋아하세요? 비즈니스 영어를 다루는 유투버들의 영상을 활용하세요. 컨퍼런스들에 관심이 많으세요? 영어로 된 금융 관련 컨퍼런스를 골라보세요. 예를 들어 TED Talks가 있죠. 이를 통해 여러분은 이미 배웠던 어휘들을 재확인할 수 있어요. 새로운 단어나 표현들을 배울 수도 있구요.

온라인 영어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에 관련한 저희의 조언을 읽어보세요.

저희 플랫폼으로 비즈니스 영어를 훈련하세요

이제까지 조언 리스트를 통해 여러분에게 추천 드린 것들은 저희 플랫폼에서 행해지는 학업의 보충 공부들입니다. 저희 플랫폼에서 여러분의 비즈니스 영어 실력을 향상시켜줄 어휘 문제들을 풀어보세요.